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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---------책----------/증권투자론

제 3장 유통시장

by 탶선 2020. 4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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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통시장 - 발행시장을 통하여 이미 발행된 주식이 거래되는 시장

  • 구체적 시장
  • 2차 시장(secondary market)
  • 횡적 시장 : 자금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횡적으로 이동

 

  • 주식의 시장성과 유동성(언제든지 상환 가능)을 증진
  • 주식의 담보가치를 증가
  • 주식의 공정한 가격 형성 도모 -> 신규 발행 주식의 가치평가시 기초 정보 제공

 

유통시장의 종류

  • 거래대상물에 따른 분류
    • 주식시장
    • 채권시장
  • 시장조직 형태에 따른 분류
    • 장내시장(stock exchange)
      • 다수의 매매당사자들이 정해진 시간에 규칙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속적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고도로 조직화된 시장(거래서 시장)  - ex) 한국거래소,뉴욕증권거래소
    • 장외시장(over the counter ; OTC)
      • 거래소시장 밖에서 주식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을 총칭, 거래소시장에 대한 상대적 개념 -- ex) 제3시장, 나스닥

 

상장(listing)

  • 기업들이 발행한 유가증권(주식, 채권 등) 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하는 증권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될 수 있도록 자격을 부여하는 것
  • 상장 유가증권 - 일정 기준 하에 한국거래소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이루어지며, 상장심사를 통과한 유가증권 

 

상장형태에 따른 분류

  • 신규상장 - 기존 상장되어 있지 않은 종목의 주식을 새로 상장
  • 재상장 - 상장폐지된지 5년이 경과되지 않은 기업이 다시 상장
  • 신주상장 - 신주를 발행하여 상장된 종목의 주식을 추가적으로 상장
  • 변경상장 - 상장된 이후 상호명,주식분할 등의 이유로 주식을 교체하여 상장

 

공모방법에 따른 분류

  • 공모상장 - 50인 이상의 일반인을 상대로 자금조달하여 상장하는 형태
  • 직상장 - 주식분산요건을 충족한 기업이 공모를 거치지않고 상장하는 형태
  • 국내외 동시공모상장 - 국내와 외국에 동시에 공모하여 상장시키는 형태

상장의 효과

  • 기업의 자금조달기회 확대
  • 기업의 국제 신인도 및 인지도 제고
  • 종업원의 사기 진작
  • 기업 및 주주가 누리는 기타의 혜택

 

상장 요건

  • 양적 요건
    • 상장심사를 청구할 수 있는 자격요건
      • 영업확동기간, 기업규모, 주식 분산, 경영성과, 안전성 및 건전성 요건
  • 질적 요건
    • 상장심사 청구가격을 갖춘 기업에 대한 상장 적격성 여부 검증기준
      • 기업의 계속성, 경영의 투명성, 경영의 안정성, 주식회사 속성, 기타 요건

 

상장절차

  1. 대표주관회사계약 체결 등 사전준비
  2. 상장예비심사청구서 제출     ----------- 국내기업: 청구서 접수 후 45일 이내
  3. 상장예비심사
  4. 유가증권시장 상장위원회 심의
  5. 상장예비심사결과 통보        -----------      (영업일 기준)
  6. 유가증권신고서 제출
  7. 공모(모짐,매출) 등
  8. 상장신청서 제출  - 주금납입일까지 제출
  9. 상장승인 통보
  10. 상장 및 매매거래 개시

 

매매거래의 일반절차

 

호가 - 거래소의 회원(매도자,매수자)이 시장에서 매매거래를 하기 위하여 매도 또는 매수의 의사표시를 하는 행위

주문 - 시장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의 의사표시 -> 호가와 동일한 의미

  • 지정가 주문 
  • 시장가 주문
  • 조건부 지정가 주문
  • 최유리지정가 주문
  • 최우선지정가 주문

 

매매거래의 체결원칙

가격우선 - 시간우선 - 수량우선의 원칙

  • 가격우선의 원칙 - 고가의 매수 호가는 저가의 매수, 호가에 우선 체결
  • 시간우선의 원칙 - 가격이 동일한 경우 시간적으로 빠른 주문이 우선 체결
  • 수량우선의 원칙 - 가격과 시간이 동일한 경우 주문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체결
  •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 - 고객의 위탁매매 주문은 증권회사의 자기매매에 우선하여 체결 (증권 회사에 해당)

 

매매체결 방식

  • 단일가매매
    • 수요와 공급을 집중시켜 가격을 결정하는 매매체결 방식
      • 일정시간동안 호가를 접수하여 체결 수량이 최대가 될 수 있는 가격수준에서 가격우선, 시간우선의 원칙에 따라 단일가격 매매체결
      • 매매거래 전 비거래시간 또는 시장상황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 
  • 접속매매
    • 복수가격에 의한 개별 경쟁매매 방식
      • 매매거래 시간 중에 매도호가와 매수호가의 경합에 의하여 매매거래를 성립시키는 매매 방법
        • 가격우선의 원칙, 시간우선의 원칙, 그리고 수량우선의 원칙이 모두 적용

 

호가의 취소

  • 이미 유효하게 접수된 호가의 의사표시를 취소하는 것
  • 취소의 효력은 미체결 잔량에 한하여 유효함

호가의 정정

  • 이미 유효하게 접수된 호가의 가격을 변경하는 것
  • 정정의 효력은 미체결 잔량에 한하여 유효함

기세제도

  • 당일 중 매매거래가 성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기준가격에 비하여 낮은 매도 호가가 있는 경우 가장 낮은 매도 호가의 가격
  • 기세는 종가로 인정 -> 다음날의 기준가격이 되고, 코스피지수 산출 등 주가지수를 산출하는 경우에도 반영
    • ex) 회사에 좋은 뉴스가 나와서 사는사람만 있고 파는사람은 없는

 

매매거래제도

 

코스닥시장

  • 미국의 나스닥(NASDAQ)벤치마킹,
  • 유망 중소기업,벤처기업 등의 자본조달에 편의제공 목적
  • 1996년 7월 개설

 

제 3시장

  • 비상장주식이나 폐지된 주식에 대해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치,운영되는 장외호가중개시장으로서 일명 K-OTC시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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